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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육과정

전문 연극인 양성을 위하여 표현의 매체인 몸과 소리 다듬기, 상상력 개발과 다양한 연기훈련으로 연기자의 기본 바탕을 다듬고, 조명·음향·무대장치 등의 무대기술 분야와 연출·기획을 익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연극제작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연기방식을 연마하고 직접적인 공연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연극전문가를 양성한다.

교과목개요
구분과목구분

과목

구분과목
전필극장일반상식
(360,000원)

전필

기초연기 I
(600,000원)
전필발성과 발음
(600,000원)
전필세계연극사
(360,000원)
전필소리와 리듬 I
(480,000원)

전필

연극개론
(360,000원)
전필연극제작실습 I
(480,000원)
전필장면만들기 I
(480,000원)
전선

공연기획과 실행
(360,000원)

전선공연분석
(360,000원)
전선공연제작워크숍 I
(480,000원)
전선공연제작워크숍 II
(480,000원)
전선극장경영
(360,000원)

전선

기초연기 II
(600,000원)
전선희곡분석 I
(360.000원)
전선몸다스리기 I
(480,000원)
전선뮤지컬장면실습 I
(480,000원)
전선

뮤지컬 장면실습 II
(480,000원)

전선연극제작실습 II
(480,000원)
전선연극제작실습 III
(480,000원)
전선

연극제작실습 IV
(480,000원) 

전선

연출의 이해
(360,000원)

전선즉흥연기 I
(480,000원)
전선즉흥연기 II
(480,000원)
전공필수
극장일반상식

콜로세움 등 극장을 중심으로 문화공연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극장 공간의 역사, 종류, 제반 시설과 기자재의 명칭과 기능을 익힌다. 또한, 무대의 각종 메커니즘과 공연·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이를 위해 공연예술의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고, 공연예술과 무대의 역사, 일반적인 극장의 무대와 객석, 구조와 기능, 공연공간의 변화와 종류, 공연조직의 인적구성, 스태프의 구성과 역할, 공연장의 안전관리를 학습한다.

기초연기 I

연기예술의 기본적인 도구인 배우의 신체·소리·정서의 특성을 알아보고 서로간의 상호 작용을 실기를 통해 이해한다. 이에 따라 말하기, 움직임, 상상력을 통해 연기도구를 이해하고, 몸 풀기와 신체훈련, 걷기와 서기, 자세와 이동을 통해 기초적인 신체훈련을 한다. 그리고 언어의 이해 및 훈련, 그룹별로 대본을 만들어 연기하거나 그룹별 게임을 통한 즉흥연기 후 감정을 지속하고 역중 인물이 아닌 자기에서 대사연습, 성격구축, 작품을 통한 종합적인 연습을 통해 각 그룹별 발표 및 평가를 한다. 이를 통해 무대 위의 삶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체득할 수 있다.

발성과 발음

연기자가 배역을 소화해 내기 위해 개인의 연습량과 상호간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연기를 위해 컨디션 조절을 해야 한다. 신체적인 이완을 통해 발성과 발음교정이 잘 되었다고 해도 감정흐름을 유지되어야 노랫말 전달, 전체적인 리듬과 템포, 음색과 음량조절, 정확한 발음과 소리의 전달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들숨과 날숨, 소리의 생성 및 소리의 통로 등 발성기관을 이해하고, 각 부분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며 호흡훈련 및 공명 훈련을 한다. 그리고 소리와 움직임, 소리와 리듬, 발음훈련을 통해 각 기관들을 이해하고 정확한 말하기를 훈련한다.

세계연극사

세계연극사, 조선연극사, 고대 그리스 희비극, 헬레니즘, 로마, 비잔틴 연극, 중세 유럽의 연극, 영국연극, 스페인 연극, 이탈리아 연극, 프랑스연극, , 북 유럽연극 등 세계연극의 기원, 동서양의 배경과 연극의 큰 흐름을 파악한다. 연극의 기원에서부터 오늘날의 연극까지 시대별 공연의 특징과 사회적인 배경을 이해시켜 연극의 큰 흐름을 파악한다. 이를 위해 르네상스, 엘리자베스시대, 스페인의 바로크 연극의 공연의 시대별, 인도와 산스크리트 연극·중국·일본·동남아 등 동양의 연극 및 프랑스의 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 연극·세기말과 20세기 초의 연극·현대연극의 공연의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시대별로 대표적인 희곡을 선정해 시대와 공연의 관계를 학습할 수 있다.

소리와 리듬 I

기초적인 나라별 리듬과 소리를 학습해보고 한국전통의 소리와 리듬과 벨칸토창법의 호흡을 몸으로 직접 체득(體得)하고 실험을 통해 극적 표현력과 창의력을 함양하여 새로운 소리의 표현양식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숨쉬기와 리듬, 소리내기와 신체의 리듬, 리듬과 움직임, 물체의 소리와 리듬을 익히고 소리와 리듬의 표현력 확대, 소리와 리듬의 극적 스토리 만들기, 극적 소리와 리듬의 실험을 통해 비언어로 장면을 만든다. 또한 몸과 소리와 물체를 응용한 즉흥극, 전통과 현대의 접목을 통한 즉흥극,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극을 실습해 본다.

연극개론

연극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희곡, 연출, 연기, 미술 및 극장기술 등 연극요소의 특성을 탐구하며,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연극이 만들어지는 지에 대한 원리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연극의 본질과 특성, 희곡의 언어, 인과원칙과 고전극·갈등과 대립·서브플롯·3막 구조와 현대극의 극적구성, 등장인물과 연기자, 희곡의 유형, 극작가와 연출가, 공연과 관객, 연극비평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해 원작과 각색·창작희곡을 통해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의 스타일 분석 및 제작진 구성, 등장인물과 배역결정, 구축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동서양의 전반적인 장르를 습득하고 터득하여 100년사를 개론해 본다.

연극제작실습 I

기초과정으로 대본의 선정에서 무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실제 공연에 필요한 전 과정을 이해하고 연극제작 기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원작과 각색·창작희곡을 통해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의 스타일 분석 및 제작진 구성, 등장인물과 배역결정, 구축에 관해 학습한다. 조선후기의 조선연극사와 남사당패, 초라니패, 광대패, 걸립패 등은 악극, 유랑연예인 집단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연희를 혁신적으로 재창조하며 시대조류에 순응하였다. 근대에는 동경유학생들인 유치진, 서항석, 이해랑씨 등에 의해 연극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러시아의 스타니슬랍스키의 리얼리즘, 유럽의 셰익스피어가 왜 우리의 연극이 되어 공연하고 있으며 주류가 되었는가를 학습한다.

장면만들기 I

본 작품연습 들어가기 앞서 작품전체 연습의 일환으로 그룹의 조 편성, 배역별, 연극제작 실습을 위한 전 단계로 일상생활에서의 장면을 만들어 표현하기를 익힌다. 이를 위해 관객 앞에서 자신을 유지하거나 집중력과 상상력을 이용하여 자신을 발견한 뒤, 장면과 장면사이를 구체적으로 연습하여 관객과 나눌 이야기에 대한 발견 및 인물과 주제의 발견을 통해 제시된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한다. 그리고 상황의 구체화를 위한 무대, 음악, 의상 요소의 활용으로 장면을 만들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하는 실습을 한다.